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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/게임철학

MMORPG의 파워 인플레이션 극복방안

by LazyFox 2018. 6. 24.

1. 원인

- 컨텐츠

- 경쟁


2. 문제

- 신규유저영입, 고인물화

- 경쟁만남고 재미는 사라짐.

- 시간 소모듬, 재미없음

- 새로운 캐릭터 버려짐. (왜냐면 시간이 많이듬, 라이트유저는 못즐김)


3. 방향

- 어떤방향이든 성장은 필요하다.

- 어떤방향이든 성장은 불필요하다 (이렇게 한다고 쳐도 고인물화를 막지는 못함, 총싸움겜이나 격투게임등, 수많은겜들이 예시)

- 제한을 하는것임. 강해질수 있는 방법을 여러가지로. (컨트롤이나 성장이나 )


A. 스탯(파워) 부분의 성장이 필요하다. 수직적 성장

VS

B. 스탯 성장은 불필요하다. 다양한 방향의 성장을 추구, 수평적 성장 스킬이나 아이템을 통한성장 (+ 중복되는 스킬을 소지할수 없음 등)


4. 해결방법

A. 파워성장 긍정적

- 주장

B. 파워성장 부정적

- 주장


공통 제시 사항

1. 페르마 데스 (게속 높아지는 레벨평균을 낮출수있음)

2. 수집

3. 자원성장제 (특정 자원을 수집한 후에 그 자원으로 스탯 성장을 이끌어냄, 기존의 자원은 경험치라는 자원이었다면 새롭게 제시하는건 트로피나 하트, 돈, 음식 빵 이런 교환이 가능한 소비 자원)

4. 스킬성장제 (스킬은 총10개가 있을수 있는데 뭐 그중에서 10개를 모아야 한다거나 뭐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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